로고

전화걸기 토글 검색 토글 상단로그인 토글 네비게이션

주요승소/무죄사례

게시글 검색

민사소송

[양산/부산변호사] 상대방의 토지상 주위토지통행권을 확인받음(승소)

2020-07-22 14:10:28

 

의뢰인은 A시 소유의 토지와 인접한 토지를 소유하고 있었는데요. A시 소유의 토지가 의뢰인의 토지로 둘러싸여 있는 이른바 ‘맹지’였기 때문에 의뢰인은 A시의 토지를 통행하지 않으면 자신의 토지에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농사를 짓기 위해선 이 곳을 꼭 통행해야 자신의 토지로 들어갈 수 있었기 때문에 의뢰인은 A시 소유의 토지를 상대로 주위토지통행권이 존재함을 확인받고자 법무법인 대륜을 찾게 되었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감정인의 측량감정결과를 근거로 쌍방토지의 지형적, 위치적 형상 및 이용관계, 부근의 지리상황, 상린지 이용자의 이해득실 기타 제반 사정등을 고려한 전략을 세웠는데요. 의뢰인이 통행로를 통하지 않으면 자신의 토지에 진입할 방법이 없으므로 의뢰인은 본 사건 통행로에 대해 주위통행권을 가진다는 사실을 적극적으로 주장하였습니다.

 

창원지방법원 진주지원 재판부는 저희 법무법인 대륜의 주장을 인정하여 1)피고는 원고에게 원고가 주장하는 구역에 대한 주위토지통행권이 존재함을 확인한다. 2)피고는 제1항구역에 원고의 통행을 방해할 수 있는 나무, 식재, 기타 일체의 공작물을 설치해서는 안된다 3)소송비용은 피고가 부담하라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본 사건은 토지분쟁의 경우 이해관계가 첨예하기 때문에 민사전문변호사와 함께 다양한 법적 조치로 사건의 해결책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은데요. 비슷한 사례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법무법인 대륜의 분야별 전문변호사가 진행하는 무료법률상담(1회,30분)을 통해 회수 방안을 모색해보시기 바랍니다.

법무법인 대륜에서는 수도권의 서울변호사 사무소(서초변호사, 양재역변호사, 강남변호사, 반포변호사, 교대변호사), 수원 경기변호사 사무소(영통구변호사, 정자역변호사, 분당변호사), 경북권의 대구변호사 사무소, 경상권의 진주변호사 사무소와 창원변호사 사무소, 부울권의 부산변호사 사무소와 울산변호사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 어느지점에서나 변호사가 직접 상담하는 무료법률상담(30분, 1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법무법인 대륜의 고객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최첨단 협업시스템의 동일한 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비해 전 사무소에서 상시 소독 및 방역을 시행하며, 전직원이 마스크를 착용하여 안전환 환경 유지에 힘쓰고 있습니다. 법률적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안심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열기 닫기

법무법인 대륜은 변호사 3인 이상이 한 사건을 담당하며,
맞춤형 변호시스템으로 각 사건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통해
최적의 변론으로 최선의 결과를 안겨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