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전화걸기 토글 검색 토글 상단로그인 토글 네비게이션

주요승소/무죄사례

게시글 검색

민사소송

[사천/진주변호사] 대여금을 나 몰라라 하는 채무자에게 돈을 받아냄(조정)

2020-08-05 11:32:55

 

의뢰인은 사촌에게 돈을 빌려줘 여유자금이 없다며 몇 개월만 돈을 빌려달라는 친구 부부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해 1억원을 빌려주었는데요. 친구부부는 일부금액만을 갚은 뒤 연락을 끊어버렸습니다. 이에 의뢰인은 친구부부의 연락처를 수소문해 대여금 변제를 요청했지만 잔여금을 돌려받지 못하자 법무법인 대륜을 찾았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의 민사전문변호사는 의뢰인과 상담 후 대여금 소송을 청구하였습니다. 원고의 채권내용으로는 피고가 원고에게 지급하지 않은 대여금 잔여금, 약정이자와 함께 지연 손해금을 지급해야 함을 주장하였습니다.

 

1)피고는 원고에게 잔여금 반액을 지급하고 남은 금액은 40여개월간 분할하여 갚을 것 2)제1항의 지급 기한을 어기는 경우 다 갚는 날까지 연 15%의 비율로 계산한 지연손해금을 가산해 지급할 것 3)피고가 제1항의 지급 기한을 1회라도 어기는 경우 피고는 기한의 이익을 상실하고 원고는 핀고에게 잔액 전부의 지급을 청구할 수 있다는 조정이 성립되었습니다.

이로써 의뢰인은 피고로부터 대여금 잔액과 지연손해금을 받아낼 수 있게 되었는데요. 이와 유사한 사례로 돈을 빌려주었지만 빌려 간 사람과 연락이 끊겨 돈을 받아낼 도리가 없거나, 돈을 빌린 사람이 잠적을 하는 등 대여금을 약속된 날짜에 갚지 않는 일이 많습니다. 이때 10년 동안 채권을 행사하지 않으면 채권의 시효가 소멸하기 때문에 돈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없어지는데요. 대여금 전액을 돌려받으시려면 법적 조력가와 함께 체계적인 대응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에서는 수도권의 서울변호사 사무소(서초변호사, 양재역변호사, 강남변호사, 반포변호사, 교대변호사), 수원 경기변호사 사무소(영통구변호사, 정자역변호사, 분당변호사), 경북권의 대구변호사 사무소, 경상권의 진주변호사 사무소와 창원변호사 사무소, 부울권의 부산변호사 사무소와 울산변호사 사무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국 어느지점에서나 변호사가 직접 상담하는 무료법률상담(30분, 1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법무법인 대륜의 고객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최첨단 협업시스템의 동일한 퀄리티의 법률서비스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비해 전 사무소에서 상시 소독 및 방역을 시행하며, 전 직원이 마스크를 착용하여 안전환 환경 유지에 힘쓰고 있습니다. 법률적 도움이 필요하시다면 안심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0]

열기 닫기

법무법인 대륜은 변호사 3인 이상이 한 사건을 담당하며,
맞춤형 변호시스템으로 각 사건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통해
최적의 변론으로 최선의 결과를 안겨드릴 것을 약속드립니다.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