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사례

해결사례

법무법인(유한) 대륜의 해결사례를 확인하세요.

[양육권변경 성공사례] 친권상실 주장한 상대로부터 양육권을 되찾음

결과 조정성립

조회수 463

해결사례

1 사건내용

본 사건의 의뢰인께서는 남편과 사별한 후 어린 자녀를 혼자 돌볼 여력이 되지 않자 '안정적인 직장을 갖출 때까지' 시부모님께 아이를 맡기기로 하였습니다.

친손주이니 신경을 써줄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의뢰인이 자녀와 면접교섭을 할 때면 아이를 돌보지 않는듯한 흔적이 여력 했고, 시부모님은 자녀 명의의 재산이나 보험금에만 관심을 가졌습니다.

결국 의뢰인이 아이를 다시 데려오겠다는 이야기를 하자 시부모님은 의뢰인에게 친권상실 청구를 제기하는 등 법적인 대응을 시작하였습니다.

의뢰인이 타 법률사무소와 함께한 소송에서 패소한 후 항소심 및 양육권변경을 위해 가사전문변호사가 있는 로펌을 수소문하다가 법무법인 대륜을 알게되어 찾아주셨다고 합니다.

2 대륜의 조력

법률상담을 통해 파악한 의뢰인의 상황을 토대로 양육자변경 사건을 진행해본 경험이 있는 3인 이상의 전문가로 이뤄진 전담팀을 구성하였습니다.

해당 의뢰인의 사건에 대한 전담팀에서는 의뢰인이 바라는 대로 시부모님으로부터 양육권을 되찾고, 더는 자녀와 관련하여 송사에 휘말리지 않도록 조력하였습니다.

■ 사건본인(자녀)가 또래에 비해 발달 정도가 느려 치료가 시급한 상황인데, 이에 대해 관심이 없는 조부모님과 달리 의뢰인은 치료를 우선시할 것임
■ 사건본인의 양육에 대한 양육계획서를 제출하여 순간적인 감정이 아니라 보호자로서의 의무와 역할을 성실하게 이행할 것을 주장함
■ 사건본인이 의뢰인을 친모로 인식하고 잘 따르고 있으며, 갑작스러운 전학은 오히려 사건본인에게 해를 가할 수 있으므로 사건본인이 진학하기 전 속히 친모인 의뢰인과 함께 사는 것이 오히려 정서적 안정에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3 사건의 결과

대륜과 상속포기 과정을 함께한 의뢰인께서는 바라던 대로 "사건본인의 양육자를 청구인(의뢰인)으로 변경한다"라는 내용을 포함한 조정이 성립되었습니다.

의뢰인은 자녀 문제로 시부모님과 또다시 소송을 하게 될 것을 무척 걱정하고 계셨는데, 부제소합의내용을 조정조서에 포함하여 조정이 성립되어 걱정을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 위 사례와 비슷한 상황으로 곤란을 겪고 계시다면, 언제든 법무법인 대륜으로 의뢰해 주시길 바랍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법률전문가 3인 이상으로 전담팀을 구성해 전문성을 극대화하며, 해결사례를 토대로 구축한 대륜만의 소송시스템으로 의뢰하신 사건을 성공으로 이끌어 오고 있습니다. 본 소송과 관련하여 법률조력이 필요하시다면 법무법인 대륜과 함께 준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