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타이틀 배경 pc 버전페이지 타이틀 배경 모바일 버전

주요 업무사례

손해배상

대전변호사 | 손해배상소송 당한 의뢰인, 원고 청구 기각 성공

대전변호사는 손해배상소송을 당했다며 대전법무법인을 찾아주신 의뢰인을 변호했습니다. 대전변호사의 변호로 의뢰인 사건 원고 청구 일체를 기각시키는 판결을 얻었습니다.

CONTENTS
  • 1. 대전변호사를 찾은 의뢰인
  • 2. 대전변호사 의뢰인의 불법행위
  • 3. 대전변호사가 나선 의뢰인 변호
    • - 대전변호사 “의뢰인은 고의로 통화 내용을 녹음한 것이 아님”
    • - 대전변호사 “통화 내용은 사생활에 관한 것이 아니었음”
  • 4. 대전변호사가 이끈 의뢰인 판결

1. 대전변호사를 찾은 의뢰인

대전변호사를 찾은 의뢰인은 손해배상소송을 당했다며 소장을 들고 본 법무법인 대전 사무소를 방문해주셨는데요,

원고가 의뢰인의 아내에게 대여금 반환 청구 소송을 진행했는데 원고의 청구가 전부 인용된 승소 판결이 났던 적이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의뢰인이 원고와 통화를 하다 원고가 이 내용을 말해주자, 의뢰인은 그 내용을 토대로 의뢰인의 아내에게 통화 녹음 파일을 제공했다고 합니다.

이에 의뢰인의 아내가 항소를 제기하며 해당 파일을 제출했다고 하는데요,

원고는 의뢰인이 음성권 및 사생활을 침해하는 불법행위를 저질렀다며 손해배상을 해야 할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의뢰인은 이 황당한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될지 모르겠다며 대전변호사에게 소송 방어에 조력을 구해주셨습니다.

2. 대전변호사 의뢰인의 불법행위

대전변호사

대전변호사 사건 원고는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하며 의뢰인이 불법행위를 저질러 손해배상의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주장했는데요, 원고가 주장하는 의뢰인의 불법행위를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대법원 2006. 10. 13. 선고 2004다16280 판결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얼굴 기타 사회통념상 특정인임을 식별할 수 있는 신체적 특징에 관하여 함부로 촬영 또는 그림묘사되거나 공표되지 아니하며 영리적으로 이용당하지 않을 권리를 가지는데, 이러한 초상권은 우리 헌법 제10조 제1문에 의하여 헌법적으로 보장되는 권리이다.

▲대법원 1998. 7. 24. 선고 96다42789 판결

또한, 헌법 제10조는 헌법 제17조와 함께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보장하는데, 이에 따라 개인은 사생활 활동이 타인으로부터 침해되거나 사생활이 함부로 공개되지 아니할 소극적인 권리는 물론, 오늘날 고도로 정보화된 현대사회에서 자신에 대한 정보를 자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적극적인 권리도 가진다.

원고는 위 판례들에 따라 원고의 동의 없이 통화 내용을 비밀리에 녹음하고 재생해 녹취서를 작성하는 것은 다른 사정이 없는 한 헌법에서 보장하는 음성권 및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부당하게 침해하는 행위라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더해 음성권으로 보호돼야 하는 원고와 의뢰인의 통화 속 음성 정보의 내용이 민사소송에서 증거로 무단 공개돼 개인의 사적 사실에 관한 내용이 일반인에게 알려지게 했기에 정신적으로 크게 고통받게 됐다고 주장했습니다.

3. 대전변호사가 나선 의뢰인 변호

대전변호사는 의뢰인 사건 원고의 청구를 기각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이 변호에 나섰습니다.

대전변호사 “의뢰인은 고의로 통화 내용을 녹음한 것이 아님”

대전변호사는 의뢰인이 고의로 통화 내용을 녹음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의뢰인은 영업직 사원으로 수많은 사람들과 통화를 해야 하기에 자신의 휴대폰에 자동녹음 기능을 설정해뒀습니다.

의뢰인은 원고와의 통화로 유리한 증거를 확보하기 위해 통화를 녹음한 것이 아니라 자동녹음 기능에 의해 녹음이 된 것 뿐입니다.

대전변호사 “통화 내용은 사생활에 관한 것이 아니었음”

대전변호사는 의뢰인과 원고의 통화 내용이 사생활에 관한 것이 아니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의뢰인은 원고에게 대여금 소송을 당한 아내를 위해 대신 원고와 통화를 하다 대여금에 관한 이야기를 나눴을 뿐입니다.

의뢰인은 아내의 대여금 소송에만 통화 내용 녹음 파일을 사용하게 했고 다른 곳에 유출한 바도 전혀 없습니다.

대전변호사는 의뢰인과 원고 사이의 통화 내용은 사생활에 관한 것이 아니었기에 원고의 청구는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4. 대전변호사가 이끈 의뢰인 판결

대전변호사의 말을 들은 재판부는 의뢰인 사건에 대해 다음과 같은 판결을 내렸습니다.

1.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

2. 소송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의뢰인은 원고에게 손해배상을 청구당해 억울하게 2,000만 원을 물어야 할 위기에 놓여 있었는데요,

대전변호사가 다년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의뢰인에게는 손해배상의 책임이 없다는 점을 강조해 원고 청구 일체를 기각시키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번 사건 의뢰인과 같이 손해배상소송을 당했다면 그 책임이 없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이 진행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기에 대전🔗변호사 추천을 받아 상담을 요청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대전변호사 | 손해배상소송 당한 의뢰인, 원고 청구 기각 성공
관련 정보
배경

대륜의 주요 강점

로펌 대륜만의 AI·IT
기술 활용 소송 전략
290명 이상
주요 구성원
지난 7년간 종결건수 기준
40,000+건의
사건수행건수

*대한변협 광고 규정 제4조 제1호 준수

변호사
법률상담예약

모든 상담은 전문변호사가 사건 검토를 마친 뒤
전문적으로 진행하기에 예약제로 실시됩니다.

가급적 빠른 상담 예약을 권유드리며,
예약 시간 준수를 부탁드립니다.
만족스러운 상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화상담 1800-7905

365일 24시간 상담접수 가능

전화예약

카톡상담

카카오톡채널

법무법인 대륜 변호사

카톡예약

온라인상담

맞춤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라인예약
Quick Menu

카톡상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