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의정부변호사상담 요청하신 의뢰인

- 2. 의정부변호사상담 통한 위증죄 처벌 방어

- - 의정부변호사상담 전략 1. 의도적인 왜곡 아니었음을 주장
- - 의정부변호사상담 전략 2. 10년 전 사건임을 주장
- 3. 의정부변호사상담 결과, 가벼운 벌금형으로 사건 마무리

1. 의정부변호사상담 요청하신 의뢰인

의정부변호사상담을 요청하신 의뢰인은 위증죄 혐의에 대한 처벌 방어를 원하셨습니다.
의정부변호사가 면밀한 상담을 통해 의뢰인의 사건 경위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대응 전략을 구상했습니다.
의정부변호사가 알려주는 위증죄
위증죄는 법률에 의해 선서한 증인이 허위 진술을 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입니다.
법원으로부터 소환 받은 증인은 증언하기 전에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거짓말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라고 선서합니다.
위증죄는 이 선서를 한 증인이 허위의 진술을 한 경우 성립하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형사사건 또는 징계 사건에 관해 피고인, 피의자 또는 징계혐의자를 모해할 목적으로 위증할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지게 됩니다.
이 허위의 증언이 재판의 판단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더라도, 자기의 기억에 반한 사실의 진술이 있으면 위증죄가 성립됩니다.
위증죄는 피의사실이 인정되지 않는 경우, 충분한 증거가 없는 경우 무혐의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의정부변호사상담 통한 위증죄 처벌 방어
의정부변호사상담을 요청하신 의뢰인은 친척 간의 재산 분쟁 사건에서 증인으로 출석해 진술했으나, 사실과 다른 진술을 해 위증죄 혐의로 기소당한 상황이었습니다.
의뢰인은 다소 억울한 부분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의정부변호사가 최대한의 처벌 방어를 위한 조력에 나섰습니다.
의정부변호사상담 전략 1. 의도적인 왜곡 아니었음을 주장
의정부변호사는 의뢰인이 의도적으로 증언을 왜곡하거나 허위 사실을 제공하려 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주장했습니다.
당시 의뢰인은 감정적으로 동요된 상태에서 진술을 했고, 그로 인해 자신의 증언이 실제와 일치하지 않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의정부변호사는 의뢰인이 고의적으로 사실을 왜곡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의정부변호사상담 전략 2. 10년 전 사건임을 주장
의정부변호사는 의뢰인이 법정에서 증언한 시점이 이미 10년가량 경과한 시점이라는 점을 주장했습니다.
불과 한두해 지난 일에 대해서도 명확한 기억을 가지고 있다고 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의정부변호사는 무려 10년이 지난 일에 대한 진술에 대해 의뢰인이 진정으로 기억에 반하는 진술을 했는지 여부에 대한 입증이 없다는 점도 지적했습니다.
의정부변호사는 의뢰인의 증언이 이 사건 계약서와 다른 진술을 했다는 이유만으로 의뢰인이 자신의 기억 사실에 반하는 진술을 했다고 인정되는 것은 부당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3. 의정부변호사상담 결과, 가벼운 벌금형으로 사건 마무리
의정부변호사상담 결과 의뢰인은 가벼운 벌금형 처벌을 받으며 사건을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위증죄 처벌의 경우 고의성 입증이 핵심입니다.
위증죄에 연루되었다면 전문 변호사의 도움을 받아 고의로 사실을 왜곡한 것이 아니라는 점으로 변호 전략을 구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변호사가 상담 단계부터 함께해 의뢰인의 빠른 사건 종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상황으로 변호사상담을 찾고 계신다면, 법무법인 대륜 🔗의정부변호사 사무소를 찾아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