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타이틀 배경 pc 버전페이지 타이틀 배경 모바일 버전

업무사례

아동청소년보호법위반

교대로펌 | 아동성착취물 제작 혐의 촉법소년 의뢰인, 감호위탁 마무리

교대로펌 변호사를 찾아주신 의뢰인은 동네 친구의 알몸 사진을 찍어 유포했다는 혐의 및 절도, 폭행 혐의로 교대에 위치한 로펌 변호사에 조력을 요청해주셨습니다.

CONTENTS
  • 1. 교대로펌 | 사건 경위
  • 2. 교대로펌 | 사건 검토
  • 3. 교대로펌 | 조력 내용
  • 4. 교대로펌 | 교대변호사 조력으로 보호자 감호위탁 처분 받아

1. 교대로펌 | 사건 경위

교대로펌
위 사진을 클릭하시면 법률상담예약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교대로펌 변호사 의뢰인은 만 12세로 촉법소년에 해당했습니다.

이번 사건 경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동네 친구의 사진을 찍어 전송

의뢰인은 동네에서 평소 친하게 지내던 피해자와 함께 운동을 하던 중 피해자가 더워 상의를 모두 벗자 하의까지 벗기는 행위를 했습니다.

그 후, 의뢰인은 친구의 하의를 벗겨 사진을 찍는 척을 했으나 실제로 사진이 찍히게 되었다고 진술했습니다.

그러나 의뢰인은 이 행위를 장난으로 생각해 대수롭지 않게 넘겼고, 피해자의 동의 없이 친구에게 성적인 사진을 찍어 유포하게 된 점에서 심각한 법적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편의점 절도 행위

의뢰인은 최근 몇 차례 편의점에서 물건을 훔친 혐의도 받고 있습니다.

해당 절도 행위는 의뢰인이 평소 무서워 하던 동네 형에게 사주 받아 저지른 절도행위로 동네 형에게 잘 보이기 위해 저지른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편의점 점주의 신고로 인해 해당 사건이 병합되어 심리되었습니다.

친구 폭행 혐의

해당 사건이 수사를 받는 사실이 알려지자 평소 장난기가 심하던 친구들이 의뢰인을 놀렸고 이에 격분하여 또 다른 피해자를 폭행해 상해를 입힌 혐의를 받았습니다.

의뢰인은 해당 행위에 대해 우발적으로 일어난 일이며 잘못을 뉘우치고 있다고 진술했습니다.

아동성착취물 제작 및 절도, 폭행 혐의로 입건

이렇듯 의뢰인은 아동성착취물을 제작해 배포한 혐의 및 편의점 물건 절도, 동급생 폭행 등 여러 사건의 혐의를 받게 되었습니다.

의뢰인과 의뢰인의 부모님은 교대로펌 변호사를 다급히 찾아와 여러 사건이 병합되어 있는 만큼 소년원에 송치되지 않게 도와달라고 요청주셨습니다.

2. 교대로펌 | 사건 검토

교대로펌 변호사는 사건을 검토해 쟁점을 파악하고 관련 법리를 분석해 의뢰인을 조력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사건의 쟁점

교대로펌 변호사님, 의뢰인의 혐의점은 무엇이었나요?

교대로펌 변호사: 네, 의뢰인은 동네 친구의 알몸 사진을 찍어 유포한 혐의와 편의점 절도, 친구 폭행 혐의로 입건되었습니다. 사진을 찍는 행위는 피해자의 동의 없이 이루어졌으며 절도와 폭행 또한 이번 사건의 핵심적인 혐의점이었습니다.


교대로펌 변호사님, 이번 사건의 쟁점은 무엇이었나요?

교대로펌 변호사: 네, 이번 사건의 쟁점은 의뢰인이 촉법소년(만 12세 이하)으로 형사처벌 대신 보호처분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였습니다. 또한, 의뢰인이 장난으로 시작한 행위였지만 피해자에게 심각한 피해를 초래한 점에서 피해자와의 합의 여부가 중요했습니다.


관련 법리 분석

형법 제9조(형사미성년자)는 14세가 되지 아니한 자의 행위는 벌하지 않는다고 적시되어 있으며, 질서위반행위규제법 제 9조(책임연령)에 의해 14세가 되지 아니한 자의 질서위반행위는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지만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는다고 적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소년법 제4조 제1항 2호에 따라 형벌 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10세 이상 14세 미만 소년은 소년보호사건으로 심리한다고 적시되어 있습니다.

즉, 형사미성년자는 만 14세 미만의 아동이 범죄를 저지른 경우 책임이 조각되어 대한민국에서 그 어떠한 범법 행위를 저지른다 해도 형법상 범죄가 성립하지 않는 자를 말합니다.

교대로펌 변호사의 의뢰인은 만 12세로 법적으로 형사책임을 지지 않지만 보호처분을 받을 수 있는 촉법소년에 해당했습니다.

촉법소년의 경우 보호처분을 통해 재활 및 보호적 처벌이 이루어질 수 있었습니다.

3. 교대로펌 | 조력 내용

교대로펌 변호사는 의뢰인이 처한 법적 상황을 철저히 분석한 후 보호처분을 받을 수 있도록 법원에 강력히 요청했습니다.

고의가 없음
의뢰인은 사건 당시 피해자의 상의와 하의를 벗기는 행위가 장난으로 시작된 것이라고 주장하며 고의적인 성착취물을 제작할 의도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피해자와의 관계 또한 평소 친하게 지내던 친구였고 의뢰인은 자신이 찍은 사진이 성적 의미를 담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대해 교대로펌 변호사는 의뢰인이 범행 당시 성적 의도가 없었음을 강조하며, 고의가 없음을 법적으로 입증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보호소년 가족의 재범 방지 노력
의뢰인의 가족은 사건 발생 후 의뢰인의 재범 방지를 위한 철저한 노력과 교육을 다짐했습니다. 가족들은 의뢰인이 사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의뢰인 스스로 행동에 대한 책임감을 갖게 하기 위해 지속적인 지도와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피해자와 합의
의뢰인은 피해자와 합의를 이루었으며 피해자 측은 의뢰인의 사과와 반성을 받아들였습니다. 합의 후 피해자의 부모는 형사 처벌보다는 의뢰인이 재범을 저지르지 않도록 돕는 방안을 원하며 의뢰인에게 재범 방지를 위한 교육 받을 것을 요구했습니다.

4. 교대로펌 | 교대변호사 조력으로 보호자 감호위탁 처분 받아

교대로펌 변호사의 노력으로 의뢰인은 보호자 감호위탁 처분을 받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법적인 처벌 대신 재활 및 교육적인 측면에서 보호받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교대변호사는 의뢰인이 올바른 길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과 상담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은 형사전문변호사를 다수 구성하여 의뢰인의 사건을 적극 대응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건처럼 촉법소년이지만 연루된 사건이 많아 소년원 송치 위기에 처해있다면 🔗법률상담예약 신청을 통해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교대로펌 | 아동성착취물 제작 혐의 촉법소년 의뢰인, 감호위탁 마무리

관련 구성원

더보기

권민경변호사님

권민경

수석변호사

이메일

성범죄전문 변호사

T. 070-5221-2387

김유정변호사님

김유정

책임변호사

이메일

성범죄전문 변호사

T. 070-7510-1755

최지훈변호사님

최지훈

선임변호사

이메일

성범죄전문 변호사

T. 070-5117-2950

홍승표변호사님

홍승표

변호사

이메일

성범죄전문 변호사

T. 070-7510-1118

김석균변호사님

김석균

변호사

이메일

성범죄전문 변호사

T. 070-7510-1822

송석민변호사님

송석민

변호사

이메일

성범죄전문 변호사

T. 070-7510-3368

배경

대륜의 주요 강점

대륜 로펌만의
AI 빅데이터 판결 분석 변론
300명 이상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
지난 4년간 기준
38,135건의 수임건수

변호사
법률상담예약

모든 상담은 전문변호사가 사건 검토를 마친 뒤
전문적으로 진행하기에 예약제로 실시됩니다.

가급적 빠른 상담 예약을 권유드리며,
예약 시간 준수를 부탁드립니다.
만족스러운 상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전화예약

365일 24시간 상담과
긴급대응 가능

전화예약

카톡예약

카카오톡채널

법무법인 대륜 변호사

카톡예약

온라인예약

맞춤 법률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라인예약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