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교통사고로펌을 찾아주신 의뢰인
- - 보복운전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된 배경
- 2. 교통사고로펌에서 알려주는 의뢰인의 사건
- - 교통사고변호사의 전략 수립
- 3. 교통사고로펌의 조력 사항
- - 교통사고변호사, 고의성 부인의 논거 구성
- - 교통사고변호사, 블랙박스 영상 해석의 한계 지적
- - 교통사고변호사, 수사단계 대응 및 의견서 제출
- 4. 교통사고로펌의 조력 결과, 불기소 처분
- - 교통사고 분쟁 대응 방법
1. 교통사고로펌을 찾아주신 의뢰인

교통사고로펌을 찾아주신 의뢰인이 보복운전으로 특수협박 혐의를 받는 상황에서, 교통사고변호사의 도움으로 불기소 처분을 받아낸 사례입니다.
보복운전 혐의로 조사를 받게 된 배경
의뢰인은 고속버스를 운전하던 중, 느리게 주행하는 앞 차량을 추월하려다 2차로에서 주행 중이던 상대 차량과 마찰이 생겼습니다.
추월이 어려운 상황에서 의뢰인은 상향등을 수차례 점멸했고, 이후 버스전용 차로로 복귀해 앞지르기를 마쳤다는데요.
하지만 차선을 일부 침범한 장면이 블랙박스에 포착되면서, 상대방이 고의적 위협 운전이라며 경찰에 고소한 것입니다.
피해자 측은 이를 ‘위험한 물건인 자동차를 이용한 특수협박’이라고 주장하였는데요.
이에 의뢰인은 보복운전 혐의로 경찰 조사 연락을 받게 되면서, 교통사고로펌에 조력을 요청해 주셨습니다.
2. 교통사고로펌에서 알려주는 의뢰인의 사건
교통사고로펌을 찾아주신 의뢰인은 보복운전, 즉 위협운전 혐의로 경찰조사를 앞두고 있었습니다.
위협운전이란 다른 차량이나 운전자를 고의로 위협하는 행위를 말하며, 단순한 교통 마찰을 넘어 형법상 특수협박, 특수폭행, 특수손괴 등 중대한 형사범죄로 처벌될 수 있는데요.
자동차는 ‘위험한 물건’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운전 중 고의성이 인정되는 위협 행위는 중대한 범죄로 인정되는 것입니다.
죄명 | 처벌 수위 |
특수협박 (형법 제284조) |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
특수상해 (형법 제258조의2) | 1년 이상 10년 이하의 징역 |
특수폭행 (형법 제261조) |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
특수손괴 (형법 제369조) |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의 벌금 |
이번 사건의 의뢰인 또한 고속버스를 운전하던 중 추월 과정에서 상대 차량과 충돌할 듯한 상황이 발생하였고, 이로 인해 ‘특수협박’ 혐의로 형사 입건되었습니다.
형법 제284조(특수협박)
교통사고변호사의 전략 수립
상대 운전자는 해당 상황을 고의적인 위협 운전으로 인식하고 경찰에 신고하였고, 의뢰인은 형사처벌 가능성에 놓인 위기 상황이었는데요.
하지만 당시 상황은 도로 흐름과 주행 공간에 따른 일시적 차선 침범 및 상향등 점멸로도 해석될 수 있었고, 이를 위협운전으로 단정할 명확한 증거는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이에 교통사고변호사는 의뢰인의 직업적 특성과 당시 도로 환경, 블랙박스 영상 해석의 한계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고의성이 없다는 점을 적극 소명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였습니다.
3. 교통사고로펌의 조력 사항

교통사고로펌의 교통사고변호사는 의뢰인의 사건이 검찰 단계에서 마무리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전략적 조력을 펼쳤습니다.
교통사고변호사, 고의성 부인의 논거 구성
의뢰인은 단순한 추월 과정 중 발생한 일시적 차선 침범을 두고 ‘고의적 위협’이라는 오해를 받았습니다.
이에 교통사고변호사는 다음과 같은 사정을 근거로 의도된 보복운전이 아님을 적극 소명하였습니다.
▷ 상향등 점멸 또한 위협이 아닌 도로 흐름 유지 목적이었다는 점
▷ 다수 승객을 태운 상태에서 위협행위를 할 실익이나 동기가 없음
교통사고변호사, 블랙박스 영상 해석의 한계 지적
교통사고변호사는 이번 사건의 핵심 증거로 지목된 피해 차량 블랙박스 영상에 대해서도 면밀히 검토하였습니다.
이후 다음과 같은 점 등을 근거로 보복운전의 고의성을 인정하기 어렵다고 주장하였습니다.
▷ 의뢰인이 지속적으로 차선을 물고 주행한 정황이 없다는 점
교통사고변호사, 수사단계 대응 및 의견서 제출
교통사고변호사는 의뢰인의 진술을 반영한 의견서를 수사기관에 제출하였습니다.
특히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시켜 사전 방어 논리를 선제적으로 전달하였습니다.
▷ 운전자의 주관적 인식과 차량 조작의 불가피성
▷ 고의성 부인에 대한 논리적 근거와 선례
4. 교통사고로펌의 조력 결과, 불기소 처분

교통사고로펌의 전략적인 대응 끝에, 검찰은 고의성을 단정하기 어렵다고 보았습니다.
결국 핸들 조작이 단순 실수일 가능성, 의도적인 위협운전의 반복성 부재, 그리고 피의자의 일관된 진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혐의없음’ 불기소 처분을 내렸습니다.
교통사고 분쟁 대응 방법
위 사례처럼 경찰이나 검찰이 의심을 가지는 경우에도, 합리적인 설명과 자료 제출을 통해 고의성 부재를 입증하는 변호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법무법인 대륜에서는 상담전담변호사 시스템을 통해 사건 사실관계를 빠르게 파악하고, 유형별 전문변호사를 배정하여 전략적인 조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교통사고 발생 시 보험, 증거조사 전문가 등과 협업하여 파생사건까지 종합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만약 관련 조력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언제든 🔗법률상담예약을 통해 교통사고로펌에 사건을 의뢰해 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