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용산변호사 | 사건 경위

- 2. 용산변호사 | 사건 검토

- 3. 용산변호사 | 조력 내용

- 4. 용산변호사 조력으로 집행유예 판결로 사건 마무리

자폐 장애 2급을 가진 의뢰인
의뢰인은 자폐성 장애 2급을 가지고 있어 특정 사물을 수집하는 강한 욕구가 있으며 기억력이 매우 뛰어난 편이었습니다.
그러나 성범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자신의 행동이 범죄에 해당할 수 있다는 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성착취물소지 혐의로 입건
의뢰인은 온라인을 통해 알게 된 특정 링크에서 성착취물이 포함된 다수의 영상을 다운로드하게 되었습니다.
단순히 성적인 호기심에 들어가게 되었지만 ‘수집욕구’가 발휘되어 약 90여개의 아동성착취물영상을 다운받게 되었습니다.
당시 해당 영상이 범죄와 관련된 것이라는 점을 인식하지 못했다고 진술하였습니다.
의뢰인 가족의 절실한 요청
의뢰인의 가족들은 그가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의 의사소통 능력과 지능을 가지고 있으며 성범죄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라고 진술했습니다.
또한, 장애인으로서 현재 어렵게 취업한 직장이 있었는데 만약 유죄 판결이 나와 취업제한 명령을 받을 경우 퇴사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이는 의뢰인의 생계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사회적 유대관계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안이었습니다.
가족들은 의뢰인이 직장을 잃게 될 경우 사회에서 더욱 고립될 위험이 높아진다고 우려하며 선처 받기를 간곡히 요청주셨습니다.
2. 용산변호사 | 사건 검토
용산변호사는 이번 사건을 검토하면서 쟁점사항과 관련 판례를 검토해 최대한 실형을 피할 수 있도록 성심성의껏 조력했습니다.
사건의 쟁점사항
첫째, 의뢰인이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점 (심신미약 인정 여부)
의뢰인은 현재 자폐성 장애 2급을 가진 의뢰인이 범죄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는 사실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기존 판례에서 장애를 이유로 심신미약을 인정받지 못한 사례가 존재했으므로 의뢰인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이를 뒤집을 가능성을 검토가 필요했습니다.
둘째, 의뢰인이 범죄가 된다는 사실을 몰랐다는 점 (정상참작 가능성)
의뢰인이 성착취물의 개념 자체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음을 입증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는 법률의 착오로 인해 미필적 고의가 없었음을 변론하는 등 정상참작이 가능한지 검토하였습니다.
셋째, 사회적 유대관계 및 재범 가능성 여부
의뢰인이 가족과 함께 거주하며 어렵게 취직한 직장을 유지하고 있어 사회적 유대관계가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만약 취업제한 명령이 내려질 경우 직장 퇴사로 인해 사회와 더욱 단절될 위험이 컸기 때문에 이는 재범 방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었습니다.
관련 법리 검토
의뢰인은 자폐성 장애 2급으로 형법 제 10조 제2항 사물을 변별할 능력이나 의사를 결정할 능력이 미약한 자에 해당했습니다.
또한, 의뢰인은 형법 제 16조에 해당하는 법률의 착오로 인하여 자기의 행위가 법령에 의하여 죄가 되지 아니하는 것으로 오인한 행위는 그 오인에 정당한 이유가 있는 때에 한하여 벌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의뢰인은 아동성착취물 소지로 인해 아청법 제 11조에 의거하여 1년 이상의 유기징역에 처할 위기에 놓여있었으나 심신미약 등 감형 가능성이 있었기 때문에 해당 법리를 철저히 검토해 조력하고자 했습니다.
3. 용산변호사 | 조력 내용
용산변호사는 의뢰인은 단순한 수집 습관으로 인해 영상을 다운로드하였으며 해당 영상이 성착취물이라는 사실을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였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법률의 착오로 인해 자신의 행동이 범죄에 해당한다는 사실을 몰랐음을 강조하였습니다.
또한, 의뢰인은 자폐 2급 장애로 인해 심신미약 상태에 있으며 정신과 전문의의 소견서를 통해 이를 뒷받침하였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성범죄를 의도적으로 저지를 인지 능력이 부족하다는 점을 입증하였습니다.
사건 이후 의뢰인은 깊이 반성하고 있었으며 재발 방지를 위해 정신과 치료를 받으며 노력하고 있었음을 피력했습니다.
가족뿐만 아니라 장애인 연대(직장)에서도 탄원서를 제출하며 의뢰인이 진심으로 반성하고 있고 사회적 유대관계가 유지되고 있다는 점을 어필했습니다.
4. 용산변호사 조력으로 집행유예 판결로 사건 마무리
용산변호사의 조력으로 의뢰인은 집행유예 판결을 받아 무사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었습니다.
법원은 아동·청소년을 성적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사회적 폐해가 매우 큰 사건이었으나 의뢰인이 범행을 인정하고 반성하고 있으며 제 3자에게 유포하지 않은 점, 초범인 점, 장애를 가지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집행유예를 선고했습니다.
해당 사건처럼 심신미약 상태에서 범죄를 저질러 실형위기에 처해있는 분이 있다면 법무법인 대륜의 🔗형사변호사를 찾아와 🔗법률상담예약을 신청해주시길 바랍니다.
사건 관련해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 싶다면 🔗AI대륜 서비스를 활용해 사건 분석부터 신속한 상담까지 경험해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