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 1. 용인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
- 2. 용인변호사가 알려주는 모욕죄 관련 내용
- - 모욕죄 처벌 수위
- - 모욕죄 구성 요건
- - 미성년자 처벌 수위는
- 3. 용인변호사의 조력 전략은
- - 의뢰인의 아들은 피해자를 지칭하여 욕설을 한 것이 아니라는 점 주장
- - 욕설을 했다고 하더라도 공연성이 없어 모욕에 해당하지 않음을 주장
- 4. 용인변호사 조력으로 의뢰인 불처분 결정 받아내
- - 모욕죄로 처벌받을 위기에 놓이셨다면?
1. 용인변호사를 찾아오신 의뢰인
용인변호사를 찾아주신 의뢰인의 사연입니다.
의뢰인의 아들은 공원에서 축구를 하다가 공을 주우러 가던 중 우연히 옆 사람과 부딪치게 되었습니다.
조금 세게 부딪친 의뢰인의 아들은 자신도 모르게 혼잣말로 욕설을 하게 되었는데요.
이를 들은 상대방은 화가 나 의뢰인의 아들을 모욕죄로 신고하였습니다.
아직 미성년자인 아들이 형사처벌 및 보호처분을 받게 될 위기에 놓이자, 의뢰인은 아들의 처벌만은 피하기 위해 신속히 용인변호사에게 조력을 요청해주셨습니다.
2. 용인변호사가 알려주는 모욕죄 관련 내용
용인변호사가 맡은 의뢰인 아들의 사건과 같이, 공연히 타인의 명예를 실추시킬 수 있는 발언을 하게 될 경우에는 모욕죄로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모욕죄의 종류에는 욕설이나, 비하 발언 등이 포함되기도 하는데요, 처벌 수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욕죄 처벌 수위
공연히 사람을 모욕한 자는 1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2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이처럼 모욕죄는 형법에서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모욕죄는 공연히 사람을 모욕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로, 구체적인 사실의 적시가 없다는 점에서 명예훼손과 모욕죄의 차이가 있습니다.
모욕죄 구성 요건
모욕죄 구성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연성 불특정 또는 다수인이 모욕행위를 인식할 수 있는 상태여야 함. |
피해자 특정성 피해자가 누구인지 알 수 있어야 함. |
모욕성 피해자의 사회적 평가를 저하시킬 정도로 경멸적 표현 행위가 사용되어야 함. |
모욕죄가 성립하기 위해서는 공연성과 상대방을 모욕한다는 주관적인 인식과 인용이 있어야 합니다.
피고소인의 경우에는 자신의 발언에서 위 요건의 부존재를 입증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입증한다면 무혐의를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미성년자 처벌 수위는

의뢰인의 아들은 미성년자(14세)였기 때문에 형사처벌 및 보호처분을 받게 될 수 있던 상황이었습니다.
어른과 마찬가지로 「형법」에 따라 형사처벌(징역, 금고, 벌금)을 받게 됩니다.
-만 14세부터 17세까지
어른과 마찬가지로 「형법」에 따라 형사처벌(징역, 금고, 벌금) 및 보호처분(사회봉사명령 등)을 받게 됩니다.
다만, 어른이었다면 사형 또는 무기징역형에 해당하는 범죄를 저지른 경우 사형 또는 무기징역형 대신 15년형을 받게 됩니다.
- 만 10세부터 13세까지
「형법」에 따른 처벌(징역, 금고, 벌금)을 받는 대신 「소년법」에 따른 보호처분(소년원 수감)을 받게 됩니다.
이에 아들이 형사처벌이나 보호처분을 받게 되어 향후 혹여라도 문제가 발생할까 걱정됐던 의뢰인은 최대한 불처분결정을 받아내기를 요청하셨고, 이에 용인변호사는 의뢰인의 요청대로 조력 전략을 세웠습니다.
3. 용인변호사의 조력 전략은
용인변호사는 의뢰인 아들의 상황을 확인 후 다음과 같이 조력하였습니다.
의뢰인의 아들은 피해자를 지칭하여 욕설을 한 것이 아니라는 점 주장

용인변호사는 의뢰인의 아들이 일방적으로 어깨를 부딪힌 사실은 맞지만, 피해자들을 공연히 모욕하기 위해서 욕을 한 것이 아님을 주장하였습니다.
축구를 하던 중에 날아간 공을 잡으러 가다가 처음 보는 사람으로부터 어깨를 부딪히게 되어 지나가는 찰나에 혼잣말로 조용히 욕을 한 것이며 피해자를 지칭하여 욕을 한 것이 아님을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욕설을 한 사실은 있으나 피해자를 지칭하지 않은 채 의뢰인의 아들이 단순히 자신의 불만이나 분노한 감정을 표출하기 위해서 흔히 쓴 말이었을 뿐, 모욕에 해당되지 않으며, 피해자들을 향해서 한 것이 전혀 아니었음을 주장했습니다.
욕설을 했다고 하더라도 공연성이 없어 모욕에 해당하지 않음을 주장
형법상 모욕죄는 공연히 사람을 모욕하는 경우에 성립하는 범죄입니다.
피해자는 의뢰인의 아들이 불특정 다수가 들을 정도로 욕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사건 발생 당시 현장에는 의뢰인의 아들과 친구 두 명, 피해자만 있었기 때문에 전파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도 없으며, 피해자가 주장한 불특정 다수가 위 욕설을 인식할 수 있는 상태에 있었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공연성을 결여하였다고 주장하였습니다.
4. 용인변호사 조력으로 의뢰인 불처분 결정 받아내

용인변호사의 주장을 받아들인 법원은 보호처분의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여 해당 사건에 대해 불처분 결정을 내렸습니다.
어린 아들이 한순간의 일로 보호처분을 받게 될까봐 걱정하셨던 의뢰인께서는 대륜의 조력으로 아들이 불처분결정을 받았다며 용인형사변호사에게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표현을 해주셨습니다.
모욕죄는 그 잘못을 가르기 위해서 치밀한 법적 공방이 수반되고 있습니다.
법무법인 대륜의 용인변호사는 모욕죄 관련 사건 경험이 풍부하며 의뢰인 사건에 맞춘 원스톱 사건 조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모욕죄로 처벌받을 위기에 놓이셨다면?
의뢰인 아들의 사건처럼 모욕죄 사건에 휘말리게 된다면 다양한 증거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모욕죄는 대부분 우발적으로 감정에 휩쓸리게 된 상황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고의가 없었음에도 사안에 따라 엄중한 처벌을 받게될 수도 있는 범죄이기에, 반드시 모욕죄 사건 관련 경험이 많은 전문변호사의 조력을 통해 전략을 수립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모욕죄로 처벌받을 위기에 놓이셨다면 법무법인 대륜 🔗형사전문변호사의 조력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